함정기술연구센터
Naval Ship Technology Research Center
- 센터장 : 김범석
- 위 치 :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(42동) 2층
- 연락처 : 02-880-8376
연구분야
- 함정설계, 함정 핵심기술 설계기법 비젼 제시
-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함정 체계통합 체계적 기획
- 첨단 함정설계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
- 보안성 유지가 필요한 방산 과제에 대한 체계적 관리
-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함정 체계통합 체계적 기획
- 첨단 함정설계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
- 보안성 유지가 필요한 방산 과제에 대한 체계적 관리
연구인력
소속 | 직급 | 성명 | 연구분야 |
---|---|---|---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성우제 | 수중음향해석, 수중소나공학 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이신형 | 선박저항/전산유체역학 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노명일 | 선박 및 해양구조물 설계 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우종훈 | 생산관리/시뮬레이션/프로젝트관리 |
조선해양공학과 | 부교수 | 강상규 | 수소연료전지, 수전해 |
조선해양공학과 | 부교수 | 김도균 | 선박 및 해양구조물 안전성평가 및 안전설계 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김용환 | 해양공학, 해양유체역학 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김태완 | CAD/CAM, 조선정보기술, 선형곡면설계 |
조선해양공학과 | 부교수 | 남보우 | 선박내항조종, 선박해양유체 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서유택 | 해양 플랜트, 해저 공학 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임영섭 | 공정시스템공학 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조선호 | 설계민감도해석, 최적설계 |
조선해양공학과 | 교수 | 홍석윤 | 선박소음진동제어, 선박소음진동해석 |
조선해양공학과 | 객원교수 | 김범석 | 산연관군협력분야 |
연구과제
년도 | 연구비 총액 | 과제수 | 보안 과제수 | 지원기관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
2018 | 1,584,888,166 | 26 | 7 | 한화오션(주), 한화시스템(주), 해군본부, 합동참모본부, 국방과학연구소, 국방기술품질원 등 | |
2019 | 2,005,204,058 | 25 | 2 | 현대중공업, 한화오션(주), 국방기술품질원, 국방과학연구소, 한화디펜스, 해군본부 등 | |
2020 | 2,147,483,647 | 25 | 3 | 현대중공업, 한화오션(주), (사)한국선급, STX엔진주식회사, 국방과학연구소, 국방기술품질원, 방위사업청, 해양경찰청 등 | |
2021 | 2,147,483,647 | 29 | 2 | 현대중공업, 한화오션(주), 국방과학연구소, LIG넥스원, 해군본부, 중소조선연구원 등 | |
2022 | 1,865,570,564 | 25 | 1 | 한화오션(주), (사)한국선급, ㈜유경시스템, LIG넥스원(주), 현대엔지비(주), 해군본부 등 | |
2023 | 976,480,000 | 10 | 0 |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, 한국조선해양(주), 한국산업기술진흥원, 한화오션(주) 등 | 진행중 |
합 계 | 10,727,110,082 | 140 | 15 |
연구센터 소개
용도 \ 구분 | 보유시설 | 비고 (동호수) | |
---|---|---|---|
개수 | 면적(㎡) | ||
센터장실 | 1 | 24.42 |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(42동 204호) |
행정실 | 1 | 43.20 |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(42동 203호) |
1 | 59.94 | 함정기술연구센터(42동 203호) | |
계 | 3 | 127.56 |
예인수조 (Towing Tank)
- 제원: 110×8×3.5 m (길이×폭×수심)
- 용도: 선형개발, 저항추지성능 및 운동조종성능 평가 등
준비수조 (Trimming Tank)
- 제원: 7×2×2 m (길이×폭×수심)
- 용도: 준비시험 등
공동수조 (Cavitation Tunnel)
- 제원: 9.03×3.325m (길이×높이)
- 용도: 프로펠러, 러더 등에 대한 유체동역학적 실험
고속예인전차 (High Speed Towing Carriage)
- 제원: 예인속도 0.1~15 m/s, 무게 560kg, 예인하중한도 100kg
- 용도: 모형선선형개발, 저항추지성능 및 운동조종성능 평가 등
예인전차 (Towing Carriage)
- 제원: 예인속도 0.1~3.5 m/s, 무게 30ton, 가속: 0.01~0.06m/s2
- 용도: 모형선선형개발, 저항추지성능 및 운동조종성능 평가 등
2차원 조파수조 (2D Wave Tank)
- 제원: 20×1×1.2 m (길이×폭×수심)
- 용도: 모형선선형개발, 저항추지성능 및 운동조종성능 평가 등
[그림: 선박 모델테스트용 수조설비]
- 제원: 1000kN
- 용도: 압축, 인장 및 좌굴 성능 평가
만능재료시험기 (Universal Testing Machine)
- 제원: 50kN
- 용도: 압축, 인장 성능 평가
피로시험기 (Fatigue Testing Machine)
- 제원: 500kN
- 용도: 구조물 피로성능 평가
[그림: 구조성능평가]
- 제원: 360도 시스템, 7×4 m (직경×높이)
- 용도: VR구현
가상현실용 업무 플랫폼 (Work Simulation Flatform)
- 제원: 작업자석 2, 승객석 4, 조이스틱 2, 터치패널 3
- 용도: 원격운용
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실습 플랫폼 (AR/VR Experience Platform)
- 제원: 6×1.8 m, 스크린 8개, 가상현실기어 2, 모션의자 2 등
- 용도: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체험
[그림: 해양시뮬레이션 설비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