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소연구센터

Hydrogen research center
  • 센터장 : 강상규
  • 위 치 :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(42동) 2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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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분야

❍ 수소 생산 기술
- 그린수전해는 전기에너지를 수소로 전환하는 전기화학반응기이며, 적용되는 촉매, 전해질 그리고 운전 온도 등에 따라 고분자전해질막 수전해, 알칼라인 수전해, 고체산화물 수전해 등으로 구별됨.
-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할 수 있으며 이때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기술이 병행되어야 함.
- 그린수전해 시스템 설계 기술은 재생에너지 발전을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필수 기술로써, 안정적인 운영과 최적 운전 조건, 위험 운전 조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됨.
❍ 수소 저장 기술
- 수소 저장 방법은 물리적인 방법과 화학적인 방법으로 구별되며, 물리적인 방법은 고압 수소와 액화수소가 있음.
- 화학적인 수소 저장 방법으로 금속수소화물, 유기수소화물, 무기수소화물 같이 다른 물질과 반응시켜서 저장하는 방법이 있음.
- 이 수소 저장 방법에 따른 시스템 설계 기술은 수소 운송과 깊은 연관을 가지며, 물리적인 방법과 화학적인 방법 모두 안정적인 운영과 최적 운전 조건 그리고 위험 운전 조건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.
- 재생에너지 잠재량이 부족한 대한민국의 경우 해외 재생에너지 플랜트에 수전해 플랜트를 설치하여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배에 실어서 국내로 이송해야하며 이 때 유통단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이 수소 저장 기술임.
❍ 수소 활용 기술
- 수소 활용 시스템은 대표적으로 연료전지가 있으며, 전해질과 운전 조건에 따라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로 구별 됨.
- 수소 활용 시스템으로 수소 엔진과 가스터빈 기술도 있음.
- 수소 활용 시스템 설계 기술은 연료인 수소의 활용을 최대로 하고, 안정적으로 전기화학반응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기술임.
❍ 섹터커플링 기술
- 섹터커플링은 발전, 산업, 운송, 및 주거 부문간 에너지를 연계하여 재생에너지의 유연성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임.
- 전기, 열, 수소 등의 에너지원 종류별 수요에너지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필요한 곳에 필요한 에너지 종류의 양만큼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며 에너지 전환을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임.
- 분산발전원들의 발전 효율을 극대화하고 전력 및 열을 최적으로 분배하기 위해서는 수요 및 공급 예측과 함께 통합 제어 시스템 기술이 반드시 필요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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